경질 전 클린스만 "정몽규와 문자로 연락"…돈독한 관계 언급

입력 2024-02-19 08:00   수정 2024-02-19 08:09



우리나라 축구대표팀 감독에서 경질된 위르겐 클린스만이 재임 기간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을 '우군'이자 자신을 지탱해줄 지지 기반으로 언급했다.

아시안컵이 한창이던 지난달 21일 독일 탐사보도매체 슈피겔과 인터뷰에서 클린스만은 자신과 정 회장과 돈독한 관계를 언급했다.

인터뷰를 담당했던 마르크 후여 기자는 지난해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 등지에서 여러 차례 클린스만과 만났다. 마르크 기자는 클린스만이 한국 대표 기업 중 한 곳인 현대가(家)의 정 회장에 대해 열광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클린스만은 인터뷰에서 정 회장과 현대의 영향력을 설명하며 "말도 안 되는 거다. 엄청난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생기면 곧장 정 회장에게 문자메시지로 연락해 직접 대면한다고 밝혔다.

또한 자신이 거주하는 용산역 인근 호텔을 소개하며 "정 회장의 사무실이 용산역에 있다"며 "숙소에서 5분 거리"라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HDC그룹의 대표로, HDC현대산업개발 본사가 용산역 아이파크몰에 있다.

클린스만과 정 회장의 인연은 2017년에 시작된 것으로 슈피겔 측은 언급했다. 클린스만의 아들이 2017년 한국에서 열린 20세 이하(U-20) 월드컵에 출전할 때부터 알고 지내게 됐고, 2022 카타르 월드컵 도중 한 경기장의 VIP 구역에서 정 회장과 재회했다는 것.

당시 한국 국가대표팀을 이끌던 파울루 벤투 전 감독이 사임 의사를 밝힌 직후였고, 국제축구연맹(FIFA) 기술 연구그룹(TSG) 일원으로 월드컵에 참여한 클린스만 전 감독은 "감독을 찾고 있냐"고 물었다. 클린스만은 슈피겔에 "농담조였지만, 정 회장은 다소 진지하게 받아들였다"고 주장했다. 다음날 두 사람은 카타르 도하의 한 호텔에서 만나 커피를 마시며 이와 관련해 논의했고, 클린스만은 "스트레스받지 말고, 오래 알고 지낸 사이니까 해본 말이니 관심이 있다면 연락해달라"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했다. 이후 몇주 후 정 회장에게 연락이 왔다는 설명이다.

재택근무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슈피겔은 독일 국가대표 감독 시절에도 일정이 끝나면 캘리포니아의 자택으로 돌아가 비판이 거셌다고 서술했다. 당시에는 앙겔라 메르켈 전 총리가 클린스만을 대변했다고 전했다.

클린스만은 "제가 며칠 동안 보이지 않으면 한국 언론들 '어디에 있냐'고 묻는다"며 "언론으로부터 압력이 커지면서 축구협회 측에서 연락이 와 '비행편이 언제냐' 묻는다"고 말했다.

슈피겔은 "클린스만은 한국 최고의 선수들도 한국이 아닌 유럽에서 뛰는데, 한국이든 어디든 특정한 곳에 머물며 감독으로 일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고 첨언했다.

다만 클리스만이 언급한 친분으로 국가대표 감독직을 독단적으로 결정했다는 의혹에 정 회장은 지난 16일 경질 발표 당시 "전임 벤투 감독 선임 때와 같은 프로세스"라며 "61명에서 23명으로 좁힌 뒤 마이클 뮐러 전력강화위원장이 5명을 인터뷰했고, 이후 1∼2위와 2차 면접을 진행했고, 클린스만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클린스만은 경질 직후 슈피겔에 "(국가대표 팀의) 경기 측면에서 보면 성공적이었다"며 "최고였다"고 자평했다. 클린스만과 함께 한국 대표팀을 떠난 안드레아스 헤어초크 전 수석코치는 오스트리아 매체 크로넨차이퉁에 기고한 글에서 선수들 탓을 했다.

2년 6개월 이상의 임기를 남기고 경질된 클린스만 감독은 잔여 연봉과 위약금 등으로 약 70억 원을 챙길 것으로 보인다. 클린스만 사단의 코치진에게 줘야 할 돈까지 더하면 대한축구협회가 부담해야 하는 액수는 1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